2026.10.11 (일)

  • 구름많음속초20.4℃
  • 구름많음20.2℃
  • 구름많음철원21.3℃
  • 구름많음동두천21.1℃
  • 구름많음파주19.7℃
  • 구름많음대관령14.6℃
  • 구름많음춘천21.0℃
  • 맑음백령도17.8℃
  • 구름많음북강릉19.8℃
  • 구름많음강릉20.4℃
  • 흐림동해19.9℃
  • 구름많음서울24.5℃
  • 구름많음인천22.8℃
  • 구름많음원주22.1℃
  • 맑음울릉도21.1℃
  • 구름많음수원22.9℃
  • 구름많음영월22.6℃
  • 구름많음충주21.1℃
  • 구름많음서산21.4℃
  • 구름많음울진20.0℃
  • 구름많음청주26.3℃
  • 맑음대전24.6℃
  • 맑음추풍령20.0℃
  • 맑음안동22.6℃
  • 맑음상주21.9℃
  • 구름많음포항22.1℃
  • 흐림군산21.8℃
  • 구름많음대구23.3℃
  • 맑음전주23.5℃
  • 맑음울산21.4℃
  • 구름많음창원22.5℃
  • 흐림광주24.6℃
  • 구름많음부산22.8℃
  • 흐림통영22.7℃
  • 흐림목포21.8℃
  • 구름많음여수23.7℃
  • 비흑산도19.7℃
  • 흐림완도22.6℃
  • 흐림고창21.9℃
  • 흐림순천21.6℃
  • 흐림홍성(예)22.8℃
  • 구름많음22.1℃
  • 흐림제주23.7℃
  • 구름많음고산23.0℃
  • 구름많음성산24.5℃
  • 구름많음서귀포24.1℃
  • 구름많음진주20.8℃
  • 구름많음강화21.9℃
  • 구름많음양평22.2℃
  • 구름많음이천21.9℃
  • 구름많음인제19.5℃
  • 구름많음홍천20.5℃
  • 구름많음태백15.8℃
  • 구름많음정선군19.7℃
  • 구름많음제천17.8℃
  • 구름많음보은21.0℃
  • 구름많음천안22.4℃
  • 구름많음보령21.7℃
  • 구름많음부여22.9℃
  • 맑음금산22.1℃
  • 구름많음23.6℃
  • 구름많음부안21.3℃
  • 흐림임실21.6℃
  • 흐림정읍22.6℃
  • 흐림남원23.6℃
  • 흐림장수19.6℃
  • 흐림고창군21.7℃
  • 흐림영광군21.2℃
  • 구름많음김해시23.0℃
  • 흐림순창군23.2℃
  • 구름많음북창원23.7℃
  • 구름많음양산시23.6℃
  • 흐림보성군22.1℃
  • 흐림강진군23.3℃
  • 흐림장흥22.7℃
  • 흐림해남22.4℃
  • 흐림고흥23.4℃
  • 구름많음의령군22.7℃
  • 구름많음함양군21.7℃
  • 흐림광양시23.8℃
  • 흐림진도군21.8℃
  • 흐림봉화20.3℃
  • 구름많음영주21.8℃
  • 구름많음문경21.2℃
  • 맑음청송군20.2℃
  • 구름많음영덕19.9℃
  • 맑음의성23.3℃
  • 맑음구미23.3℃
  • 구름많음영천21.5℃
  • 구름많음경주시22.0℃
  • 구름많음거창21.8℃
  • 구름많음합천22.5℃
  • 구름많음밀양25.1℃
  • 구름많음산청22.1℃
  • 흐림거제22.5℃
  • 구름많음남해22.3℃
  • 구름많음23.5℃
국민연금 보험료 최대 월 1만8,900원 인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국민연금 보험료 최대 월 1만8,900원 인상…

기준소득월액 4.1%↑

정부가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 산정 기준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을 524만 원, 하한액을 33만 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합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 보험료도 최대 월 1만 8,900원 오르게 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30일)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조정을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기준소득월액 조정은 국민연금법 시행령에 따라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의 최근 3년간 평균액 변동률을 반영하는데 올해 변동률은 4.1%입니다.

이에 따라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지난해 503만 원에서 올해 21만 원 올라 524만 원으로 조정됐습니다. 하한액 역시 지난해 32만 원에서 1만 원 오른 33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이 기준은 오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됩니다. 기준소득월액 조정에 따라 올해 국민연금 월 최고 보험료는 지난해보다 1만 8,900원 오른 47만 1,600원이 됩니다. 올해 월 최저 보험료는 지난해보다 900원 인상된 2만 9,700원입니다.

복지부에 따르면 상한액에 해당하는 가입자는 245만 명이고, 하한액에 해당하는 가입자는 11만 1천 명으로 추정됩니다.

이형훈 복지부 연금정책국장은 "상·하한액에 해당하는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가 증가하지만, 수급연령 도달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