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3 (목)

  • 맑음속초12.9℃
  • 박무1.6℃
  • 흐림철원4.3℃
  • 흐림동두천6.0℃
  • 맑음파주4.1℃
  • 맑음대관령5.4℃
  • 흐림춘천2.2℃
  • 맑음백령도12.9℃
  • 맑음북강릉10.1℃
  • 맑음강릉12.1℃
  • 맑음동해13.4℃
  • 흐림서울8.1℃
  • 박무인천9.9℃
  • 흐림원주2.6℃
  • 맑음울릉도14.1℃
  • 박무수원6.5℃
  • 맑음영월-0.4℃
  • 맑음충주1.3℃
  • 맑음서산4.5℃
  • 구름많음울진11.5℃
  • 박무청주5.2℃
  • 맑음대전4.0℃
  • 맑음추풍령1.7℃
  • 안개안동2.4℃
  • 맑음상주4.0℃
  • 구름많음포항10.7℃
  • 맑음군산3.9℃
  • 구름많음대구5.7℃
  • 맑음전주5.2℃
  • 흐림울산10.4℃
  • 흐림창원10.5℃
  • 구름조금광주5.9℃
  • 흐림부산11.8℃
  • 흐림통영10.0℃
  • 구름조금목포8.6℃
  • 흐림여수10.3℃
  • 맑음흑산도12.9℃
  • 구름많음완도9.5℃
  • 맑음고창3.6℃
  • 구름많음순천4.9℃
  • 박무홍성(예)4.2℃
  • 맑음1.5℃
  • 구름많음제주13.5℃
  • 구름많음고산14.7℃
  • 흐림성산13.7℃
  • 흐림서귀포14.8℃
  • 구름많음진주4.9℃
  • 맑음강화6.8℃
  • 흐림양평3.2℃
  • 흐림이천3.5℃
  • 흐림인제3.4℃
  • 흐림홍천1.3℃
  • 구름조금태백6.8℃
  • 맑음정선군-1.9℃
  • 맑음제천-0.3℃
  • 맑음보은0.4℃
  • 맑음천안1.5℃
  • 맑음보령6.4℃
  • 흐림부여2.7℃
  • 맑음금산1.1℃
  • 맑음3.3℃
  • 맑음부안4.8℃
  • 맑음임실0.7℃
  • 맑음정읍5.1℃
  • 흐림남원2.0℃
  • 맑음장수-0.8℃
  • 맑음고창군4.9℃
  • 맑음영광군3.5℃
  • 흐림김해시9.1℃
  • 흐림순창군1.0℃
  • 흐림북창원9.2℃
  • 흐림양산시9.3℃
  • 구름많음보성군6.3℃
  • 구름많음강진군5.5℃
  • 구름많음장흥5.3℃
  • 구름많음해남4.9℃
  • 흐림고흥5.4℃
  • 구름많음의령군3.6℃
  • 구름많음함양군1.2℃
  • 흐림광양시8.4℃
  • 구름많음진도군6.6℃
  • 맑음봉화-1.3℃
  • 맑음영주1.1℃
  • 맑음문경3.4℃
  • 맑음청송군0.4℃
  • 맑음영덕6.6℃
  • 맑음의성1.0℃
  • 맑음구미2.9℃
  • 구름많음영천6.4℃
  • 구름많음경주시10.3℃
  • 구름많음거창0.1℃
  • 흐림합천5.3℃
  • 흐림밀양6.5℃
  • 구름많음산청3.0℃
  • 흐림거제10.3℃
  • 흐림남해9.2℃
  • 흐림7.6℃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로 주도적 통제자, Z세대, 통합 뉴스룸 등 제시

3698601005_20180528124806_4679191298.jpg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세계 최대 글로벌 PR 전문 기업 에델만코리아의 디지털·브랜드 사업 부문 에델만디지털코리아는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즈 마케팅 제언과 트렌드를 제시하는 ‘2018년 에델만디지털코리아 쇼케이스’의 성공적 개최를 기념하여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를 발간하고,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elman Digital Korea Trends Watch’ 제2호가 꼽은 10대 트렌드는 신소비자, 밀레니얼에서 Z세대까지, 마이크로모먼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을 위한 대비, 검색 혁명, 디지털 시대의 정보 획득 방식, 인플루언서, 브랜드-소비자 신뢰 구축 모델, 폐쇄형 SNS, 하이네트워크 시대의 소셜 트렌드, 주도적 통제, 빅데이터, AI, IoT 결합을 통한 주도적 통제의 시작, 무인기술, 인간성을 탐하는 기술의 진화, 혼합현실 시대, 가상과 실제의 혼재, 비주얼 브랜딩, 소비자 만족을 위한 브랜드 제언, 통합 뉴스룸의 재발견, 브랜드스토리의 현대화 기술 등이다.
그중에서도 에델만은 ‘주도적 통제’, ‘Z세대’, ‘통합 뉴스룸’에 특히 주목했다. 에델만은 첨단기술과 초연결성으로 삶에 대한 보다 큰 통제권을 얻은 오디언스를 ‘주도적 통제자’라 진단하며, 브랜드가 이들 오디언스와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콘텐츠 측면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Z세대’는 1996~2011년 사이 태어난 젊은 소비자로, 디지털 시대의 중심에서 향후 경제 전반에 큰 변화를 이끌어갈 세대다. 태생부터 모바일과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라, 정보 취득과 미디어 소비 성향 측면에서 다른 세대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Z세대는 브랜드-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에델만의 리처드 에델만 회장은 이러한 Z세대는 경제와 공공부문 전반에 향후 가장 큰 영향과 책임을 맡을 중요 세대, ‘The Significant Generation’라고 명명하였다.
‘통합 뉴스룸’은 오늘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인 허브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오디언스의 통제권 하에서 오디언스와 소통해야 하는 브랜드에게 ‘통합 뉴스룸’은 콘텐츠 채널이자 스토리 인큐베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에델만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에서 통합 뉴스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강조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박하영 전무는 “이제 디지털로 통합되는 시대를 넘어 디지털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며 “디지털 시대에서 브랜드의 과업은 오디언스의 주도적 통제권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리더십과 디지털 역량을 기업 경영의 중심에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3698601005_20180528124813_1805694332.jpg

올해로 제4회를 맞은 이번 쇼케이스는 ‘The Next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방향성, 트렌드, 확산 및 분석 전략 등을 다뤘다. 발표는 에델만 APACMEA 지역과 한국 지사 전문가들이 발표를 이끌었으며, 200여 명의 국내 및 해외 브랜드 마케팅 관계자가 참석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