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7 (토)

  • 맑음속초24.8℃
  • 구름많음30.7℃
  • 맑음철원30.2℃
  • 구름많음동두천28.5℃
  • 구름많음파주30.0℃
  • 맑음대관령22.9℃
  • 구름많음춘천31.1℃
  • 맑음백령도23.7℃
  • 맑음북강릉25.6℃
  • 맑음강릉27.2℃
  • 맑음동해22.9℃
  • 구름많음서울30.4℃
  • 맑음인천30.0℃
  • 맑음원주29.8℃
  • 맑음울릉도20.6℃
  • 맑음수원28.9℃
  • 맑음영월29.8℃
  • 맑음충주30.4℃
  • 맑음서산28.8℃
  • 맑음울진21.8℃
  • 구름많음청주32.0℃
  • 구름많음대전30.6℃
  • 맑음추풍령27.7℃
  • 맑음안동28.6℃
  • 맑음상주29.6℃
  • 맑음포항22.6℃
  • 맑음군산26.5℃
  • 맑음대구27.5℃
  • 구름많음전주28.3℃
  • 구름많음울산22.3℃
  • 맑음창원23.3℃
  • 맑음광주28.0℃
  • 구름많음부산23.6℃
  • 구름많음통영23.8℃
  • 맑음목포25.9℃
  • 구름많음여수22.9℃
  • 맑음흑산도24.4℃
  • 맑음완도27.0℃
  • 맑음고창26.9℃
  • 맑음순천25.8℃
  • 맑음홍성(예)31.0℃
  • 구름많음30.5℃
  • 맑음제주25.7℃
  • 구름많음고산23.5℃
  • 구름많음성산23.2℃
  • 구름많음서귀포24.1℃
  • 맑음진주26.0℃
  • 맑음강화26.9℃
  • 구름많음양평29.9℃
  • 맑음이천30.0℃
  • 맑음인제26.0℃
  • 구름많음홍천29.7℃
  • 맑음태백23.3℃
  • 맑음정선군28.1℃
  • 구름많음제천28.8℃
  • 맑음보은28.6℃
  • 구름많음천안30.5℃
  • 맑음보령26.0℃
  • 구름많음부여30.2℃
  • 맑음금산30.0℃
  • 구름많음29.7℃
  • 맑음부안26.1℃
  • 구름많음임실27.2℃
  • 맑음정읍27.8℃
  • 맑음남원30.3℃
  • 맑음장수27.0℃
  • 맑음고창군27.8℃
  • 맑음영광군26.3℃
  • 구름많음김해시25.2℃
  • 맑음순창군30.3℃
  • 맑음북창원26.3℃
  • 구름많음양산시25.9℃
  • 맑음보성군25.1℃
  • 구름많음강진군26.0℃
  • 맑음장흥25.1℃
  • 구름많음해남25.5℃
  • 맑음고흥25.1℃
  • 맑음의령군28.7℃
  • 맑음함양군29.6℃
  • 맑음광양시25.5℃
  • 맑음진도군26.1℃
  • 맑음봉화26.9℃
  • 맑음영주27.4℃
  • 맑음문경28.9℃
  • 맑음청송군26.0℃
  • 맑음영덕22.3℃
  • 맑음의성29.4℃
  • 맑음구미30.6℃
  • 맑음영천24.6℃
  • 맑음경주시25.0℃
  • 맑음거창28.4℃
  • 맑음합천29.4℃
  • 맑음밀양28.3℃
  • 맑음산청28.3℃
  • 구름많음거제22.7℃
  • 맑음남해22.7℃
  • 구름많음25.5℃
정세균 "기본소득? 쓸데없는 전력낭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정세균 "기본소득? 쓸데없는 전력낭비"

이재명 의견 대놓고 반박 시도

최근 기본소득 도입 주장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정세균 국무총리가 강도 높게 비판했다. '쓸데없는 낭비', '10만원은 소득이 아냐' 등 노골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정 총리는 19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금년에 100조원의 국채를 발행한다"며 "지금은 재난지원금을 말할 때지, 기본소득을 이야기할 타이밍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경제를 살리는 방법을 이야기할 때이지, 어떻게 나눠줄지를 말할 시기는 아니라는 게 정 총리의 생각이다.

그는 "국민들이 이런 것을 하자고 적극 지지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경제가 활성화되고, 노력한 만큼 소득이 생기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소득이라고 말하려면 어느 정도 금액이 돼야 한다"며 "예를 들어 10만원은 소득이라 하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 지사의 거듭된 기본소득 주장에 "쓸데없는 데다가 우리가 왜 전력을 낭비하느냐"며 "어떻게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회복시키고 코로나가 진정되는 V자 반등을 이룰 거냐, 그리고 장기적으로 어떻게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경제를 이끌어 가고 우리 다음 세대가 우리 세대보다 더 소득도 늘어나고 더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할 거냐(를 얘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쓸데없는 소리라고 하시면 이재명 지사가 조금 화나실 것 같다'고 하자 정 총리는 "쓸데없는 소리라는 건 아니다"라며 "그걸(기본소득) 얘기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그걸로 오늘 또 내일 또 계속 그 얘기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다소 수위를 낮췄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