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0.12 (월)

  • 맑음속초19.0℃
  • 구름많음16.0℃
  • 맑음철원14.7℃
  • 맑음동두천15.6℃
  • 맑음파주15.6℃
  • 맑음대관령13.8℃
  • 흐림춘천16.5℃
  • 맑음백령도16.4℃
  • 구름많음북강릉18.2℃
  • 맑음강릉18.2℃
  • 구름많음동해16.6℃
  • 맑음서울19.9℃
  • 맑음인천20.0℃
  • 구름많음원주18.3℃
  • 맑음울릉도19.6℃
  • 맑음수원20.5℃
  • 맑음영월14.7℃
  • 구름많음충주17.6℃
  • 맑음서산17.5℃
  • 맑음울진18.5℃
  • 구름많음청주20.4℃
  • 구름많음대전20.8℃
  • 구름많음추풍령18.2℃
  • 맑음안동18.1℃
  • 구름많음상주18.6℃
  • 구름많음포항20.9℃
  • 구름많음군산19.5℃
  • 흐림대구20.1℃
  • 구름많음전주20.0℃
  • 구름많음울산19.3℃
  • 흐림창원21.1℃
  • 흐림광주20.3℃
  • 구름많음부산21.3℃
  • 흐림통영20.9℃
  • 흐림목포21.3℃
  • 흐림여수21.7℃
  • 구름많음흑산도20.3℃
  • 흐림완도21.3℃
  • 맑음고창18.4℃
  • 흐림순천17.0℃
  • 박무홍성(예)16.8℃
  • 맑음16.6℃
  • 비제주22.4℃
  • 구름많음고산21.8℃
  • 흐림성산23.5℃
  • 흐림서귀포22.7℃
  • 흐림진주18.0℃
  • 맑음강화15.8℃
  • 구름많음양평17.5℃
  • 흐림이천17.1℃
  • 맑음인제14.7℃
  • 구름많음홍천15.6℃
  • 맑음태백13.8℃
  • 맑음정선군15.3℃
  • 맑음제천13.7℃
  • 구름많음보은17.0℃
  • 구름많음천안17.7℃
  • 구름많음보령19.4℃
  • 맑음부여18.0℃
  • 흐림금산17.9℃
  • 맑음18.6℃
  • 구름많음부안19.1℃
  • 구름많음임실17.7℃
  • 흐림정읍19.5℃
  • 흐림남원20.1℃
  • 구름많음장수15.4℃
  • 구름많음고창군18.7℃
  • 맑음영광군17.8℃
  • 흐림김해시20.5℃
  • 구름많음순창군18.6℃
  • 흐림북창원20.5℃
  • 흐림양산시21.2℃
  • 흐림보성군20.4℃
  • 흐림강진군20.4℃
  • 흐림장흥21.2℃
  • 흐림해남21.4℃
  • 흐림고흥21.2℃
  • 구름많음의령군17.7℃
  • 구름많음함양군17.5℃
  • 흐림광양시21.3℃
  • 구름많음진도군20.5℃
  • 맑음봉화13.1℃
  • 맑음영주15.9℃
  • 구름많음문경18.2℃
  • 구름많음청송군15.2℃
  • 맑음영덕16.7℃
  • 흐림의성17.1℃
  • 구름많음구미18.9℃
  • 구름많음영천17.7℃
  • 구름많음경주시18.7℃
  • 구름많음거창16.9℃
  • 맑음합천18.1℃
  • 구름많음밀양19.1℃
  • 흐림산청18.2℃
  • 흐림거제19.6℃
  • 흐림남해20.7℃
  • 흐림21.1℃
국민연금 보험료 최대 월 1만8,900원 인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국민연금 보험료 최대 월 1만8,900원 인상…

기준소득월액 4.1%↑

정부가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 산정 기준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을 524만 원, 하한액을 33만 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합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 보험료도 최대 월 1만 8,900원 오르게 됩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30일)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조정을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기준소득월액 조정은 국민연금법 시행령에 따라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의 최근 3년간 평균액 변동률을 반영하는데 올해 변동률은 4.1%입니다.

이에 따라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지난해 503만 원에서 올해 21만 원 올라 524만 원으로 조정됐습니다. 하한액 역시 지난해 32만 원에서 1만 원 오른 33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이 기준은 오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적용됩니다. 기준소득월액 조정에 따라 올해 국민연금 월 최고 보험료는 지난해보다 1만 8,900원 오른 47만 1,600원이 됩니다. 올해 월 최저 보험료는 지난해보다 900원 인상된 2만 9,700원입니다.

복지부에 따르면 상한액에 해당하는 가입자는 245만 명이고, 하한액에 해당하는 가입자는 11만 1천 명으로 추정됩니다.

이형훈 복지부 연금정책국장은 "상·하한액에 해당하는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가 증가하지만, 수급연령 도달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